생활정보 스토리 / / 2023. 6. 1. 16:41

[Shinil] 신일 창문형 에어컨 단점과 소음 잡기

반응형

오늘도 신일전자제품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한다.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에어컨에 대한 이슈가 많아지고 있다. 이미 벽걸이/스탠드 에어컨을 보유하고 있는 가정에도 이동식 에어컨이나 창문형 에어컨을 추가 구매하는 경우도 많다. 아마 활용도가 높고, 가격 부담이 줄어든 이유 때문이리라 생각한다.

 

가성비 가전제품 이야기를 할 때 '신일산업'제품을 결코 빼놓을 수 없다. 오늘은 신일산업(신일전자) 이야기와 창문형 에어컨의 단점인 소음 잡는 팁에 대해 나름의 경험을 토대로 정리했다. 아래 본문 내용을 참고하면 창문형 에어컨 선택과 사용하는데 도움 될 거라 생각한다.

 

 

신일 공식 사이트 제품 사용설명서 및 서비스센터 검색 바로가기

[[나의목차]]

 

신일전자

개인적으로 신일전자와 한일전자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 한일전자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으로 미루고, 신일에 대해 잠깐 이야기해 볼까 한다. 대한민국 성인이라면 신일전자에 대한 추억 하나쯤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다른 사람들이 삼성/엘지 이야기할 때 우스개 소리로 '가전제품은 신일이지~'해도 면박받지는 않는다.

 

신일전자의 역사는 1959년부터 시작되어 삼성전자 역사보다 오래되었다. 두메산골 할머니 할아버지도 신일 선풍기만큼은 잘 알고 있으니 말이다. 개인적으로 생각해도 선풍기와 믹서기만큼은 신일이 최고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신일 에어컨은 어떨까?

 

가성비 에어컨은 현재 위니아 또는 위닉스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상황에서 신일을 추천하기에는 조금 애매한 포지션에 있다. 하지만, 이동식 에어컨과 창문형 에어컨은 가성비 가전제품으로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 신일 에어컨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신일 에어컨

신일은 벽걸이나 스탠드 에어컨을 생산하지 않는다. 에어컨 시장은 이미 삼성/엘지뿐만 아니라 캐리어/위니아가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동식이나 창문형의 경우에는 가성비제품으로 중소기업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참고로 전기밥솥으로 유명한 쿠쿠전자도 창문형 에어컨을 생산하고 있다. (냉방효율도 낮고, 가성비제품은 아니다.) 현재 신일전자 창문형 에어컨은 12종이 출시되어 있다. 본문에 모두 나열하기에는 모델수도 많고 제품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 문제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신일 공식 사이트나 인터넷 검색으로 찾아보시는 것을 권장한다.

 

구매 팁을 드리자면 신일 공식 사이트보다 가격 비교 사이트를 통해 구매하는 방법이 조금 더 싸다.

 

신일전자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창문형 에어컨 단점

장점이라면 부담이 적은 가격대, 이동성, 낮은 전기세(제품에 따라 다름)등이 있지만, 단점 하나가 이 많은 장점을 한꺼번에 소멸시킬 수도 있다. 바로 소음이다. 창문형 에어컨은 구조적 특징 때문에 큰 소음을 감수해야 한다.

 

그래도 이동식 에어컨보다 소음이 작은 편이다. 일반 에어컨처럼 소음을 완벽하게 차단할 수는 없지만 설치 시 아래 방법을 참고하면 많은 소음을 줄일 수 있다.

 

소음 잡는 몇 가지 방법

창문형 에어컨의 소음을 완벽하게 잡는 건 불가능하다. 그리고, 아무리 설치를 꼼꼼하게 했더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소음이 커지는 건 숙명이다. 오죽했으면 조용함을 포기하고 시원함을 선택하겠다는 말이 나왔을까? 창문형 에어컨의 소음은 설치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난다.

 

  • 수평유지 - 이동식이건 창문형이건 가장 중요한 사항이 본체의 수평을 유지하는 거다. 본체에는 열교환기와 송풍모터가 부지런히 작동한다. 수평이 맞지 않으면 진동이 커지면서 당연히 소음이 커진다.
  • 유격최소화 - 창문형 에어컨을 구매하면 설치키트라는 게 제공된다. 패널이라 고도하고, 거치대라고 하기도 한다. 아무튼 처음 설치 시 본체와 거치대의 유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 설치 때는 딱 맞던 것이 겨울에 철거하고 다음 여름에 재설치하고를 반복하다 보면 유격이 발생하는데, 거치대를 새로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면 틈틈이 스펀지 등 보강재를 이용해서 재설치해야 소음을 줄일 수 있다.
  • 창문사용 - 기본적으로 창틀에 설치하기 때문에 한쪽 창문은 사용하지 않는 게 낫다. 하지만, 반대편 창문을 사용하다 보면 창을 열 때 에어컨 본체에 충격을 가할 수 있다. 몇 번의 충격만으로 본체가 뒤틀릴 수 있기 때문에 소음의 원인이 된다. 반대편 창문을 열었을 때 본체에 새시가 닿지 않도록 하기 위해 피스를 박아놓는 등의 조치로 소음을 예방할 수 있다.

 

AS 및 서비스센터 찾기

신일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77-6667이다. 상담원연결을 통해 서비스센터를 찾는 방법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공식 사이트를 통해 서비스센터 찾는 방법을 권장한다. 수리가능 시간과 주차장 현황, 대중교통 이용방법과 점심시간 등 AS지점의 상세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고객지원 페이지에서 신일제품에 대한 사용설명서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신일전자 공식 사이트 접속 후 고객지원 > 서비스센터 순으로 찾아도 되고 아래 링크로 바로 검색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신일 공식 사이트 지역별 서비스센터 검색 바로가기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