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스토리 / / 2024. 2. 28. 11:28

재활용vs폐기 | 정수기 필터 버리는 방법

반응형

정수기를 사용하는 가정이 예전보다 많아졌다. 아직은 많은 가정에서 렌탈형 정수기를 사용하지만 경제적으로 유리한 점 때문에 직접 필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가정도 점차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직접 설치하지 않았더라도 필터 교체 시 전용기사를 부르게 되면 비용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필터만 따로 구입해서 셀프로 교체하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면 다 쓴 필터는 어떻게 버려야 할까? 재활용으로 분리수거해야 할지 아니면 종량제 봉투에 넣어야 할지 헷갈린다. 오늘은 정수기 필터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정수기 필터 구매는 아래 링크 참고.

 

브랜드별 정수기 필터 가격비교

 

[[나의목차]]

 

정수기 필터의 종류

정수기 필터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
정수기 필터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

 

정수기 필터는 물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정수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정수기를 선택할 때 성능과 기능을 봐야 하기도 하지만 어떤 필터를 사용하는가를 꼭 체크할 필요가 있다. 정수기 필터의 종류는 다양하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을 기준으로 나열하면 활성탄 필터, 역삼투압필터(RO필터), 초여과필터(UF) 필터, 살균필터(UV) 필터등이 있다.

 

활성탄 필터는 물에 녹아 있는 불순물과 냄새를 효과적으로 흡착하여 제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며 교체 주기가 길어 경제적인 부담이 적다. 그러나 사용량이 많아질수록 흡착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하다.

 

RO(역삼투) 필터는 최소한의 미세물질까지 제거하여 깨끗한 물을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 정수기 내부 부품을 자동으로 세척하여 유지보수가 간편하다. 그러나 처리 속도가 느려, 냉수와 온수가 나눠져 있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UF(초여과) 필터는 미세한 물질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더욱 깨끗한 물을 공급한다. RO 필터에 비해 전기 소모량이 적어 에너지 효율적이다. 그러나 처리 속도가 느리며, 대용량 물 공급이 필요한 경우 유량 감소에 주의해야 한다.

 

UV 살균 필터는 물에 포함된 세균과 미생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안전한 물을 공급한다. 필터 교체 주기가 길고 유지보수가 간편하다. 그러나 살균을 위해 전기를 사용하므로 전기 소모량을 고려해야 한다.

 

정수기 필터 버리는 방법

재활용 쓰레기장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
재활용 쓰레기장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

 

간혹 정수기가게 앞을 지나가면 폐필터를 잔뜩 쌓아놓은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필터를 재활용센터로 보내기 위해 쌓아놓은 것이다. 때문에 많이 분들이 정수기 필터가 재활용되는 폐기물인 걸로 오해를 하게 된다. 정수기 필터를 재활용하기 위해서는 분해해서 플라스틱 부분만 따로 재활용 쓰레기로 분류하고 나머지 활성탄이라던가 역삼투필터는 종량제 봉투에 폐기해야 한다.

 

하지만 일반인은 정수기 필터를 분해할 수 없기 때문에 다 쓴 정수기 필터는 통째로 일반종량제봉투에 버려야 하는 게 맞다. 그렇지만 플라스틱 재활용으로 분리수거를 하더라도 크게 플라스틱으로 오인해 문제 삼지 않는 곳도 있는데 어차피 정수기 필터는 분리수거장에서 따로 분류한다고 한다. 하지만 정확한 분류는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려야 하는 게 맞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