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스토리 / / 2023. 8. 2. 12:38

[저전력] 미디어 벽걸이 에어컨 6평 장점과 단점

반응형

지금의 우리나라 여름은 에어컨 없이 살 수 없는 기후가 되었다. 예전에는 한 여름 아무리 더워도 저녁이 되면 선선한 바람이 불어 그나마 견딜 수 있었지만, 지금은 기후변화로 인한 열돔 현상 때문에 저녁에도 에어컨을 켜지 않으면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가 되어버렸다.

 

에어컨은 가전제품 중 전력 소비가 많은 축에 속하는 물건이다. 때문에 서민입장에서는 큰맘 먹고 에어컨을 장만했지만, 사용하는 내내 마음을 졸일 수밖에 없다. 내가 아는 어느 가정은 전기요금이 무서워 1년에 에어컨을 켜는 날이 열손가락에 꼽을 정도라고 한다.

 

때문에, 요즘 출시하는 에어컨은 에너지절감을 위해 인버터를 적용하고 있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쉽게 손 이 가지 않는다. 해결방법은 인버터가 아닌 정속형 에어컨 중에서 소비전력이 낮은 에어컨을 구매하는 수밖에 없다. 다행히 인버터 에어컨을 제외하고 같은 냉방성능이라도 소비전력이 낮은 제품이 있어 가격과 장단점에 대해 정리했다.

 

저전력 가성비 에어컨은 잘 찾아보면 선택의 폭이 넓다. 대표적으로 하이얼, 미디어 에어컨이 가격대와 소비전력이 낮다. 국내 브랜드 중에는 캐리어와 위니아 제품 중에도 가성비 모델을 찾을 수 있다. 오늘은 필자가 사용해 본 에어컨 중 중국산 미디어 벽걸이 에어컨 6평형 사용 경험을 토대로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봤다.

 

미디어 벽걸이 에어컨에 대한 상세 스펙은 아래 캐리어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좋을 것 같다. 미디어는 한국에 지사가 없고 캐리어를 통해 위탁판매하기 때문에 캐리어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미디어 벽걸이 에어컨 상세 스펙 보기

 

[[나의목차]]

 

미디어(Midea) 에어컨은 어떤 회사인가?

미디어 로고 이미지
미디어 로고. 이미지 출처 - 미디어 공식 사이트

미디어 기업은 우리나라에서 유통되고 있는 3대(샤오미, 하이얼, 미디어) 중국산 백색가전 기업이다. 주변을 살펴보면 의외로 미디어 로고가 붙어있는 소형가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샤오미나 하이얼처럼 국내에 지사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에어컨을 캐리어를 통해 판매하는 것처럼 유통망이 꽤 잘 갖춰져 있다.

 

미디어 에어컨 종류

세계적으로 유명한 에어컨 제조회사지만 국내에 수입되는 종류는 그리 많지 않다. 국내 온라인 몰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은 이동식 에어컨과 창문형 에어컨 그리고, 벽걸이 에어컨이다. 아쉽게도 스탠드형 에어컨과 천장형은 찾아볼 수 없다. 가장 많이 보급된 에어컨은 벽걸이 에어컨이다.

 

미디어 벽걸이 에어컨 장점과 단점

미디어 벽걸이 에어컨 외관 이미지
미디어 벽걸이 에어컨 외관 - KSF시리즈의 외관은 거의 비슷하다.

가격면에서는 하이얼 에어컨 보다 조금 높다. 하지만 소비전력이 약 20% 정도 낮기 때문에 장기간 전기요금을 고려한다면 훨씬 이득이 될 수 있다. 6평형 벽걸이의 경우 소비전력이 650~680W 정도로 이동식 에어컨 수준의 전기소비라고 볼 수 있다. 물론 냉방능력이 2300W 수준으로 조금 낮긴 하지만, 6평형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나쁜 스펙은 아니다.

 

가성비 제품에 많은 것을 바라면 안 되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기능은 갖추었다고 본다. 송풍/냉방/제습/취침운전 그리고, 리모컨을 잃어버렸을 때 본체에서 조작이 가능한 강제응급운전 기능이 있고, 모델에 따라 항균필터가 적용된 모델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미디어 에어컨 전체 모델 보기

 

KSF-A060CW 6평형 전기요금

KSF-A060CW 6평형 제품 스펙

지금도 단 한 번의 고장 없이 잘 사용하고 있는 모델이다. 온라인몰과 캐리어 공식 사이트에서도 구입이 가능한 모델이기 때문에 AS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그런데, 캐리어 홈페이지에는 소비전력이 650W로 표기되어 있는 데 사용설명서에는 670W로 표기되어 있다.

 

전기요금은 하루 8시간을 한 달 사용했을 경우 약 160.8 kWh가 나오는데, 전력량 요금을 주택용 전력(저압) 하계(301~450 kWh구간)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160.8 x 206.6원 = 약 33,221원이 나온다. 만일 주택용 고압 전력을 사용하고 있다면 약 17,728원으로 줄어든다. 실외기가 돌아가는 기준으로 계산했기 때문에 실제 요금은 더 적게 나올 수 있다.

 

이 정도 금액이면 한 여름 7월/8월/9월 3개월 동안 시원한 바람을 제공받는 비용 치고는 싸게 치는 셈이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가구당 전기사용량이 450 kWh를 초과한다면 적용되는 전력량 요금 구간(299.3원/234.3원)이 달라지기 때문에 위의 계산보다 많이 나올 수 있다.

 

🔖 참고 - 한국전력 사이버지점 전기요금표(주택용 저압/고압) 보기

 

미디어 벽걸이 6평형 싸게 구매하는 방법

에어컨을 구매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온라인 마켓을 통해 구매하는 방법이 가장 싸다. 현재(포스팅 작성일 기준) KSF시리즈의 가격은 기본 설치비를 포함해서 430,000~510,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가끔 30만 원 초반대에 판매하는 몰을 찾아볼 수 있는데 기본 설치비가 적용되지 않았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하다.

 

가격비교사이트는 여러 곳이 있지만 시간을 내어 직접 "미디어 벽걸이 에어컨" 키워드로 포털 검색하면 대부분 상단에 가격비교 결과가 나타난다. 다음은 쇼핑하우, 네이버는 네이버 쇼핑, 구글은 구글 쇼핑을 따로 운영하기 때문에 굳이 가격비교사이트를 찾아서 검색할 필요는 없다. 이것마저 귀찮다면 아래 페이지를 참고하면 도움 될 것 같다.

 

"미디어 벽걸이 에어컨" 가격비교 검색 결과 보기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